프로젝터 리뷰/프로젝터 전문리뷰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 주머니에도 들어가는 소형 포켓빔프로젝트

프로젝터매니아 2021. 3. 25. 15:03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 주머니에도 들어가는 소형 포켓빔프로젝터"

 

 

과거에는 빔프로젝터라고 하면 비싼 가격에 덩치도 크고 관리하기 힘들어서 극 매니아 층에서만 선호되거나, 강당이나 회의실 등 규모가 큰 장소에서만 사용을 하는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가성비 좋은 보급형 모델들이 많이 나오면서 일반 가정에서는 물론이고 캠핑 등 다양한 활용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 역시 저렴한 가격대의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주머니에도 들어갈 정도의 작고 가벼운 소형빔프로젝트로 작은평수의 원룸 자취생들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거리와 최대 120인치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의 작지만 알찬 모델입니다.

 

 

 

 

제품 스팩은 WVGA 854x480 해상도 / 150안시 / 150,000:1 의 명암비의 성능이며 2,500mAh의 배터리,8G 용량의 메모리, 1W 출력의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되어 있어 기기 내에 다양한 컨텐츠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넷플릭스나 유튜브, 디즈니채널 외 다양한 스트리밍 어플을 지원하며 자체 인터넷까지 가능해 와이파이가 가능한 환경이라면 부가적인 디바이스가 없더라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입니다.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 본체와 사용설명서,미니 삼각대,마이크로 5핀 전원어댑터,리모컨(AAA건전지 2개 포함)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명서는 한글을 포함한 7가지 언어로 설명이 되어 있고 자세한 그림으로도 설명이 되어 있어 이해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의 디자인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직사각형의 형태이며 화이트&실버 컬러로 아주 깔끔합니다. 

 

 

 

 

전면에는 빔을 쏴주는 램프가 있고 바로 반대편인 뒷면에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할 수 있는 3.5mm 오디오포트 / HDMI / USB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할 수 있는 USB포트 / 그리고 충전 및 상시전원용인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양옆으로는 마이크로 SD카드를 넣을 수 있는 슬롯과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다이얼이 자리해 있습니다.

 

바닥 면에는 각 4개의 모서리마다 미끄럼방지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중앙부에는 삼각대 연결을 할 수 있는 5/8나사홀이 있습니다. 그리고 1W의 출력의 내장 스피커 구멍도 하단부에 자리해 있는데 삼각대 없이 바닥에 두고 사용할 시에도 미끄럼 방지 패드가 지면에서 살짝 띄워주기 때문에 소리를 출력하는 데에는 문제없습니다.

 

 

 

사이즈는 "포켓빔" 이라는 이름이 어울릴 정도로 실제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될 정도의 948x1098x196(mm) 작은 사이즈입니다. (미끄럼방지패드 포함 두께 215mm) 무게도 본체무게만 268g으로 상당히 가벼워서 어디든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문어발 미니삼각대로 탁상용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5/8나사홀의 모든 종류의 삼각대 및 거치대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사거리는 상세페이지 스펙에서 최소 1.5M부터 최대 2.8M까지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1M 이내에서도 육안으로 확인 가능할 정도의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거리인 2.8M 이상이 지나면 해상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나 사진, 영상정도 보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일단 이번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의 테스트는 스크린이 없는 관계로 벽지에 쐈기 때문에 최고 상태의 화질은 보여드리지 못하는 점 감안하여 봐주시길 바랍니다. 위의 움짤은 대략 2.2M거리에서 쏜 정도이며 80인치 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에 연결할 수 있는 기기는 PC, 노트북,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아이폰) 외 HDMI 단자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기기와 USB메모리&외장하드&마이크로SD카드로 사진, 영상,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테스트로 갤럭시 Z 폴드1을 연결해 봤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기기를 사용하기에 앞서서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려면 와이파이 연결을 먼저 해 줘야 합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무선연동을 하기 위해서는 같은 무선인터넷에 연결을 해 줘야 하며 Wi-Fi 이외에도 포터블 핫스팟이나 엠케스트 기능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일단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에는 구글 홈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스마트 뷰 기능을 통해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연결장치 없이 무선으로 연결을 했는데도 깔끔한 화질로 모바일게임이나 핸드폰 내에있는 사진,동영상 혹은 유튜브,넷플릭스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무선 미러링도 가능하지만 삼성 DEX를 지원하는 C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한다면 DEX 활용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외 PC,노트북,닌텐도스위치 같은 비디오게임기기들 까지 HDMI포트가 있는 모든 기기들을 연결하여 사용해 봤는데 물론 FHD,4K급의 최상의 화질은 아니지만 빔프로젝터의 감성을 즐기기에는 충분한 성능이었습니다.

 

 

 

 

영상물의 경우에도 자막의 가독성에 전혀 문제가 없었으나 투사거리와 폰트크기에 따라서 사이즈가 너무 작으면 뭉개지는 현상은 있었습니다.

 

 

 

 

USB,Micro SD카드 포트에 장치를 연결하여 저장되어 있는 사진,영상,음원 파일을 재생시킬 수도 있는데 지원하는 포맷으로는 비디오(ACI, TS, MPG, MKV, MOB, 3GP, ASF, DAT, MP4, TP, TPR) / 사진(JPEG, BMP, PNG) / 오디오(MP3, AAC, WAV, M4A) / 문서(엑셀, 파워포인트, 도비, PDF) 로 웬만한 확장자의 파일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저장소(4Gb)의 공간과 와이파이 연결 시 공유네트워크 폴더를 통해 컴퓨터 내의 파일을 실행시킬 수도 있으며 넷플릭스,유튜브 등 스트리밍 사이트의 영상도 본체 하나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조작은 리모컨으로 조작을 할 수 있는데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적외선 방식이라 빔프로젝터가 사용자 뒤쪽에 배치해 있다면 리모컨도 뒤쪽을 향해 조작 해야한다는 점은 불편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연동되게 했다면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있어서 와이파이 연결로 무선조작도 가능하도록 했다면 더 좋았을 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사거리는 1M이내인 30~40cm에서도 아주 잘 포커스를 맞출 수 있었고 최대 2.5M정도 거리에서도 100인치가 넘는 대화면으로 선명하게 볼 수 있었는데 그 이상 넘어가면 화면이 포커스가 맞지 않아 흐릿해지기 시작합니다.

 

 

 

제가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하게 느꼈던 단점으로는 바로 오토포커싱 기능의 부재와 상하 키스톤만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빔프로젝터 특징상 발열은 어쩔 수 없이 발생 하나 사용하는 도중에 투사 거리를 조절할 경우 포커스를 수동으로 맞춰줘야 하는데 포커스다이얼 부분에도 발열이 느껴지기 때문에 뜨거움을 참고 조절을 해야 합니다. 미세한 차이로 핀이 나가기 때문에 아주 천천히 조절을 해야 하는데 43도 정도의 발열을 참고 해야한다는 건 좀 아쉽습니다.

 

 

 

11W 정도의 적은 전력으로 적은 전기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음 측정어플을 통해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 본체 바로 위에 올려두고 측정해 본 결과 44.3db(조용한 도서관) 수준으로 조용히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설치공간이 협소한 공간에서도 짧은 투사 거리로 활용하기 좋고 내장 스피커 및 외장 스피커 연결도 가능하니까 뮤직비디오나 음원 파일을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가정용 이외에도 캠핑용, 또는 감성주점 등에서 사용하기에 가성비 좋을 것 같아요.

 

 

 

 

리모컨 설정을 통해 좌우 상하 반전도 할 수 있어 천장 설치에서도 문제없으며 각종 디스플레이,사운드 모드 설정, 자동꺼짐 타이머 설정까지 정말 작지만 성능이 알차게 들었다라고 표현하고 싶은 미니 빔프로젝터였습니다.

 

 

 

 

3만 시간의 램프로 하루 4시간 사용 시 20년동안 사용을 할 수 있으며 내장 배터리로 전원 연결없이도 사용할 수 있으니 가볍게 휴대하고 다니면서 어디서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포켓빔이 필요하시다면 비비텍 큐미 포켓빔 큐미미니로 선택해보세요.